스펙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하이닉스 스펙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26년 상반기 취준을 앞둔 학생입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곳은 삼성 공정기술과 하이닉스 양산기술입니다. 현재 제 스펙은 중경외시라인 신소재공학과이며, 학점은 4.12/4.5이고, 어학은 오픽 IM1이고, 박막증착 연구실 학부연구생 2년 경험이 있습니다. 학부연구생을 하면서 크게 연구 총 2가지를 진행했습니다. ZrO2 기반 유전상수 향상 연구와 ASD 연구를 진행했으며 두 연구의 성과로 국제학회 포스터 발표, 교내 학술대회 최우수상이 있습니다. 그 외에 산학 과제로 공정 최적화 경험, 장비 담당자로서 장비 트러블슈팅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 제 스펙은 이러한데 혹시 어학이 서류합격에 영향을 많이 줄까요?? 지금 삼성 서류접수가 2주도 안남은 상태에서 자소서+인적성에 더 집중해야할지 아니면 오픽 성적을 더 올려야 할지가 고민입니다.
2026.02.28
답변 7
- 메메인멘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5%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최처 조건만 넘었으면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서류에 집중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감사합니다
- FFoxxes삼성전자코주임 ∙ 채택률 100%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현직자입니다. 내부 학사 합격자 인원을 보면 어학 기준이 평균 IM2~IH 정도긴 한데, 현재 어학이 크리티컬한 수준은 아니신 것으로 보입니다. 신경쓰이신다면 한번 정도 OPIC 재도전 하셔서 IM2 목표로 해보시고, 너무 큰 시간은 투자하지 마세요. 혹시나 면접에서 관련 질문은 나올 수 있으니 대비하시는 건 좋을 거 같습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말씀하신 스펙으로 보면, 학점 4.12/4.5, 박막증착 2년 연구 경험, 국제학회 발표·교내 최우수상, 공정 최적화·장비 트러블슈팅 경험은 삼성전자 공정기술·SK하이닉스 양산기술 지원에서 핵심 경쟁력입니다. 오픽 IM1 수준은 기본적인 의사소통은 가능하지만, 외국계 프로젝트·글로벌 협업을 요구하지 않는 일반 공정기술/양산기술 직무에서는 서류 합격에 큰 장애 요인은 아닙니다. 현재 서류 접수까지 2주 미만이라면, 자소서와 인적성 완성도에 집중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연구·실습 경험을 수치와 성과 중심으로 구체화하고, 문제 해결·장비 담당 경험을 직무 적합성 중심으로 강조하세요. 어학 점수는 추후 면접 대비 차원에서 보완하면 충분합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오픽은 고고익선이긴한데 직무역량높으신분이 더욱 우세합니다. 따라서 굳이 지금 오픽을 하시지는 말고 학부연구생 주제는 매우좋습니다. 수상도하셨고 공정최적화경험과 설비도다뤄보셨으니 이는 공정기술 그리고 양산기술에서 실제로 하는 업무들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험을 잘 어필할 수 있게 자소서에 신경쓰는게 맞다고 판단되며, 더불어 요즘 인적성괴물들이 매우많아 고득점을 목표로 진행해주세요~~
- 도도다리쑥국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8% ∙일치회사
자소서+인적성에 집중하세요. 어학은 일단 있으니 나중에 올리시는 걸 추천합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어학을 더 올리시는 것이 좋습니다.대기업 평균이 스피킹기준 IH정도인데 변별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최소한 AL이상으로 취득을 하시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추천합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어학은 지원 기준만 넘기면 별 문제 없어요 높으면 높을수록 좋긴한데 낮아도 다른 스펙 좋으면 통과하는 경우 많더라고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 사업부 관련 질문(메모리 VS 파운드리)
메모리 사업부 반도체공정기술(메공기)과 파운드리 사업부 반도체공정기술(파공기) 중에 어디를 지원할 지 고민됩니다. 저는 전자공학과를 전공했고, 공정 관련 학부연구생 1년 경험이 있습니다. Silvaco TCAD 외부교육과, 캡스톤설계 경험도 있습니다. KT에서 주관하는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도 진행했습니다. 메공기는 작년에 상반기 하반기 두번 다 면접탈락했고, 파공기는 작년에 뽑지를 않아서 지원하지 못했습니다. 1. 메공기와 파공기 하는 일의 차이(뭔가 면접에서 지원직무에 관심이 많구나 할 수 있을 만한 내용) 2. 메공기, 파공기 각각 어필하면 좋은 경험이나 역량(특별히 상대 사업부에 비해 좋은 경험이나 역량) 3. 위의 내용을 보고 메공기와 파공기 중에 추천하는 직무와 그 이유 알려주세요 답변부탁드립니다!!
Q. 반도체 회사(장비사 혹은 부품,재료 회사) 지원시 서류 기입 질문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금속회사에서 인턴실습 종료가 얼마 안 남은 학생입니다. 저는 인턴 실습 전 sputtering 박막 연구실 학부연구생 활동을 1년간 해왔으며(그 중 반년은 휴학생 신분입니다) 그동안 여러 프로젝트와 학회 포스터 발표, 논문 제작 실험등을 진행해 왔었습니다. 질문은 하기와 같습니다 1. 휴학생 신분으로 학부연구생을 하는 동안 몇몇 프로젝트에서 명단에는 제외 됐으나 거의 대부분의 실험을 주도하여 프로젝트를 이끌었는데 회사 지원시 기입할수있는 서류 양식은 없습니다(당시 실험데이터는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내용을 기입을 해도 괜찮을까요? 2. 지원하고자하는 회사 JD를 보면 CVD나 ALD의 언급만 되어있는데 그러한 직무에서 저의 PVD 경험을 언급해도 괜찮을지 궁금합니다 3. 비금속 중견회사에서 연구직무로 SEM-EDS 불량부 성분 분석, 미세조직 관찰, 슬라브 냉각 조건에 따른 응고균일성 확인등과 같은 연구보조를 했는데 반도체 회사 지원시 기입해도될까요?
Q. 반도체 공정기술/양산기술 전공과목 고민
현재 목표 직무는 공정기술/양산기술이 1순위, 계측 장비사가 2순위입니다. 학기당 최대 수강 학점 수 제한 때문에 전공 과목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반도체공정및장비기술'과 '열역학'이 겹치는데 두 직무 관점에서 어떤 걸 선택하는 게 옳을까요? 당연히 '반도체공정및장비기술'이 옳겠지만, 2학기 때 '반도체공정'이 따로 개설되어 있어 너무 중복되지는 않을까 해서 여쭤봅니다. 또한, 저 직무대로 fix했을 때 선택과 집중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전자회로 과목이 고민입니다. 따라서 전자회로1, 2 과목이 해당 직무에서 메리트가 어느정도인지, 필수적으로 들어야 하는지도 여쭤봅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